우리는 매주 신용카드

한 장을 먹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주 신용카드 한 장(5g)을 먹고 있습니다.

출처 : 세계자연기금(WWF)


우리는 을 마시며, 조개새우를 먹으며 플라스틱을 함께 먹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어제 마셨을지 모르는 맥주에도, 방금 먹은 점심 식사에 들어간 소금에도 플라스틱은 너무나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플라스틱은 더 작게 쪼개질 뿐, 분해되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이제는 그만 먹어야 하지 않을까요?

왜 칫솔은

플라스틱이어야만 할까요?

왜 칫솔은 플라스틱이어야만 할까요?


닥터노아는 이런 질문에서 시작했습니다. 이처럼 문제가 많음에도 우리가 매일 쓰는 칫솔, 입에 매일 들어가는 칫솔은 왜 플라스틱으로 만들까요?

플라스틱 칫솔이 많은 이유는 싸고, 만들기 쉬우며, 내구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플라스틱은 문제가 많습니다.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버려지는 칫솔

40억 개

바다에 떠다니는 미세 플라스틱

5조 개

전 세계 식용소금 중 플라스틱 검출

90% 이상

플라스틱으로 사망하는 조류, 해양포유류

100만 마리 이상

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은 지금도 우리 몸에 쌓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플라스틱 칫솔을 태우면 원재료인 석유를 태우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땅에 묻으면 분해되는 데까지 약 500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한 해 약 21만 6,000톤 (칫솔 1개당 18g 기준)의 플라스틱 칫솔이 분해되지 않은 채 땅에 매립되고 있으며, 이중 약 4만 5,000톤은 바다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매년 헤아릴 수 없이 수 많은 바다 생물이 바다로 흘러간 플라스틱을 먹고 해를 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아침 식탁에서 잘게 부서진 플라스틱을 머금은 해산물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북미, 유럽, 아프리카 등 많은 나라에서 플라스틱 제품을 시장에서 퇴출 시키고 있으며, 플라스틱에 관한 문제 인식과 해결을 위한 요구는 소수 환경 운동가들의 주장에서 전 세계적인 시민의 동의와 정부의 규제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노 플라스틱 챌린지(No Plastic Challenge),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운동입니다.

DR.NOAH's mission - SDG 12

Reduce plastic waste

for our shared future

닥터노아는 플라스틱을 대체하여 더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친환경 자원인 대나무로 칫솔을 만듭니다.


대나무는 '나무'가 아닌 '풀'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빨리 자라나는 식물 중 하나이며, 자라나는 과정에 많은 나무들처럼 비료나 살충제 등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환경적으로도 지속 가능한 자원입니다.  


또한 대나무는 사용 후 처리 과정에서도 친환경적입니다. 플라스틱이든 대나무이든 칫솔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되며 버려진 뒤 크게 매립과 소각 두 가지 방법으로 처리가 됩니다. 대나무는 매립 되더라도 생분해가 되며, 소각되더라도 플라스틱보다 유해한 배출 가스를 생성하지 않기에 플라스틱에 비교해 환경적으로 깨끗하게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자연에서 100% 생분해되는 대나무. 햇빛과 수분으로 크는 대나무. 대나무 칫솔로 이를 닦으면, 당신의 치아와 지구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DR.NOAH's mission - SDG 8

Create jobs for women

in the bottom of the pyramid

대나무는 세상에서 가난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아열대계절풍기후를 중심으로 풍부하게 존재하는 자원입니다. INBAR에 의하면 약 25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그들의 생계를 위해 대나무를 이용해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지역주민들의 삶을 돕지 않습니다. 대나무를 잘라 팔아도 수익이 너무 적고, 취약한 자본구조와 낮은 현대적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들이 많아서 대나무로 만든 상품은 더 이상 시장에서 잘 팔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나무 생산지 빈곤문제 해결을 위해서 부가가치가 높은 대나무 제품 개발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닥터노아는 기술과 지식을 모아 자동식모 기술, 국내 생산설비 확충 등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 개발을 지속하며 성능 좋고, 아름답고, 가격경쟁력 있는 대나무 칫솔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닥터노아는 대나무를 공정한 가격에 구매하여 환금작물 가치를 높이고, 대나무 생산지 빈곤층 거주지 공장 설립을 통해 비숙련 노동자 특히 여성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의 지속 가능한 지역 자립모델을 만들 것입니다. 빈곤의 문제를 동정이 아닌, 기업의 방식으로 풀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DR.NOAH's core values

Nature & People

자연과 사람에게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 대나무의 채취부터 생산, 사용, 운송, 폐기 까지 전과정의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고민해야 한다.

Open Communication

우리는 모든 단계의 소셜임팩트, 환경영향 그리고 지속가능성을 측정하고 공개한다. 부족한 부분들을 외부에 공개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성장한다. 

Collaboration

최고의 제품을 만든다는 것은 다양한 사람들 의 지혜와 더 잘 연결되고, 결과적으로 group genius를 구체화 하는 일이다.

Simplicity

본질적인 제품의 용도에 집중한다. 단순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우리의 삶에 더 가깝게 연결시킨다. 

Honors & Awards

닥터노아는 빈곤 문제 해결과 더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더 좋은 것을 만들고 제공하여 더욱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멈추지 않습니다. 덕분에 여러 상을 수여받고 fellow에 선정되며 좋은 결과들과 함께 지금까지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 2015.10 : 고용노동부 주최 소셜벤처 경연대회 (글로벌 부분) 대상 및 KOICA 개발벤처상

> 2016.05 : JP Morgan & 열매나눔재단 글로벌 사회적기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2016.05 : 한국사회적기업 진흥원 사회적기업 스타상품

2016.10 : 아시아 소셜벤처대회 (SVCA) 대상

2016.11 : LG social fund innovatior 2016.11 : Samsung Tomorrow Solution

2017.04 : GSVC (Global Social Venture Competition) 아시아 대표로 참가

 2017.10 : H on Dream (supported by Hyundai Motor Group)

2018.10 : KOICA CTS (creative Technology Solution) Program

2019.04 : 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

2019.10 : H on Dream 엑셀러레이팅

2019.11 : 제8회 청년기업가대회 특별상 및 최종 우승

지속 가능한 세상과 가까워 지는 7,300시간

닥터노아 | DR.NOAH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구글 플러스